Dive into Music
VR & UX Design
2021
개요 |  '흐름’ 이라는 공통적인 키워드를 가진 음악과 바다를 컨셉으로 바다 속 탐험을 통해 음악을 경험할 수 있는 일인칭 HMD 기반 VR 뮤직 라이브러리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습니다.
Background | 
웹과 동일한 VR의 UX
현재 VR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모바일과 웹에서 사용되는 UI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VR 매체에 적합한 새로운 UI/UX가 필요합니다. 웹은 정보 중심의 매체로 주로 글과 그림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VR은 경험 중심의 매체이자 공간 매체로서, 몰입감 있는 인터페이스가 요구됩니다. VR의 특성에 맞춘 UI/UX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공간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Solution |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새로운 VR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그에 맞는 UX와 UI를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Idea | 
음악과 시간의 흐름
음악은 시간과 멜로디를 타고 흐르며, 그 흐름은 마치 끊임없이 흐르는 물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획 배경에서, 바다를 컨셉으로 한 VR 뮤직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습니다. 이 APP은 음악의 유동적이고 서정적인 특성을 바다의 움직임과 조화시켜 사용자에게 몰입감 넘치는 음악 경험을 제공합니다. 바다의 흐름과 자연적인 특성을 반영한 인터페이스와 그래픽은 사용자에게 마치 음악의 파도 속에 몸을 맡긴 듯한 느낌을 선사하며, 이는 단순한 청취를 넘어선 새로운 차원의 음악 감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UX - 물과 음악을 Surfing 
1) 360도 공간 경험: 이 음악 APP은 HMD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몰입 환경은 사용자가 바다 속을 탐험하며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사용하는 독특한 감각을 선사합니다. 음악을 듣는 모든 순간이 물 속에서의 경험과 비유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2) 모션: APP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물 속을 헤엄치며 노래를 찾는 것과 같은 자연스러운 모션을 제공합니다. 이 디자인은 인터넷을 서핑하는 것과 물을 서핑하는 공통된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사용자는 부드럽게 물 속을 이동하며 다양한 음악을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곡들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션 디자인은 단순히 음악을 선택하는 행위를 넘어, 물 속을 여행하는 듯한 색다른 경험을 선사합니다.
UI - 바다와 물고기를 배경으로
1) 물고기 라벨링: 각 노래는 물고기 한 마리로 시각화되어, 사용자가 특정 곡을 선택하는 행위는 물고기를 선택하는 행위로 비유됩니다.
2) 바다 재생목록: 여러 물고기들이 자유롭게 헤엄치는 바다는 재생목록으로 구현되어,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재생목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기능
재생목록, 노래 검색, 노래 추천 등의 뮤직 어플리케이션의 기본 기능으로 개발했습니다. APP 컨셉에 맞게 각 기능의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나의 재생목록(My Sea)' '다른 사람의 재생목록(Visit Other’s)' '노래 추천(Surfing)' ‘노래 검색(Caught)' 으로 제작했습니다. 나의 재생목록은 나의 바다가 되고, 재생 목록 속 노래들은 물고기로 비유되어 바다 속을 헤엄칩니다. 
Blender 3D를 이용하여  Lowpoly로 제작했습니다. LowPoly의 단순한 요소들로 사용자들이 명확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들로 앱 기능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자했으며, 또한 LowPoly의 추상적인 표현은 바다 속의 미지의 세계와 신비로운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에 용이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볍고 효율적인 형태로 많은 기능을 담고 있는 앱 성능 최적화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Unity내에서 스트리밍 사이트를 직접 구현할 수 없어, 백그라운드에서 웹플레이어를 구동하고 Unity 에서 조작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검색 후 등장하는 물고기 생성을 위해 Audio feature가 라벨링 된 데이터셋 'Spotify 1.2M+Songs'를 사용하였다. 
Development tool: Unity C#, Blender, 
Spotify Platform: Oculus Rift
Overview 
It's a first-person HMD-based VR music library application that allows users to explore the sea while experiencing music through VR.

Concept 
Music, with its flow and the continuous stream of time and melody, bears resemblance to water in terms of both music and flow. With this conceptual background, the application was designed with the theme of the sea. Additionally, inspired by the common idea of surfing the internet and surfing on water, the primary experience of this application is designed for users to navigate underwater while surfing, allowing them to "surf" through songs.

Features 
Starting from an island on the sea, users can access features such as 'My Library,' 'Others' Libraries,' 'Song Recommendations,' and 'Song Search.' The playback function for songs is realized within the sea environment. Each song corresponds to a fish in the sea, and when a song is searched, a labeled fish representing the song appears, and the song starts playing. Users can add desired songs to their own library by selecting the corresponding fish, enabling them to create their own playlist within the sea.

Development 
Due to limitations in directly implementing streaming sites within Unity, a workaround was devised where a web player runs in the background, allowing manipulation within Unity. For the generation of fish representing searched songs, the 'Spotify 1.2M+Songs' dataset, labeled with audio features, was util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