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rnica eres tu
VR Movie
2021
개요 파블로 피카소의 ‘Guernica’를 재구성하고 재해석한 일인칭 HMD 기반 VR 영화입니다. 특히 8i 볼류메트릭 캡쳐(Volumetric Capture) 기술을 활용하여 작품의 가상공간 안에 실제사람의 움직임을 접목하여 제작하여 VR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했습니다. ​​​​​​​​​​​​​​

Backgrond | Client의 요청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과의 산학프로젝트로 기관의 요청 사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의 보유 기술을 활용 
2) 활용도가 낮은 볼류매트릭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3) VR/AR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 
4) 예산은 100만원 
Problem | 기술, 콘텐츠, 예산의 한계 
문제점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볼류매트릭 촬영기술의 경우 화질 저하, 용량의 한계, 촬영 소재 제한 등 다양한 기술적 제한이 많다.
2) 볼류매트릭 기술을 활용한 컨텐츠는 유명인을 섭외하여 촬영하고 AR로 제작하는 방식으로,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는 1개 뿐이다.
3) 유명인을 섭외할 수 있는 자본이 부족하다. 
Insight | 
한정적 자원을 기획 및 디자인 요소로
앞서 발견된 기술, 콘텐츠, 예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주어진 기술력과 예산의 한계를 고려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했습니다. 주어진 한정된 자원을 극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 따라서 작품의 기획 및 디자인 요소로서 한계점을 적극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 전략을 통해,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Idea |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새로운 VR영화로 개발해 기존의 한정적 자원을 극복하고 볼류매트릭 기술과 VR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Strategy |
1. 흑백을 활용하여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한다.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흑백으로 그려진 작품으로, 볼류매트릭 기술의 한계로 인해 발생 하는 화질 저하 및 빛의 번짐과 반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콘텐츠의 화질 보다 모션과 주제에 중점을 두어 기획 및 제작함으로써 화질, 용량의 기술적 제약을 극복 하고자 했습니다.
2.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여 콘텐츠와 예산의 한계를 극복한다. 
다음으로, 원작의 배경 스토리를 VR영화로 제작하여 기존의 AR 콘텐츠 대신 VR을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몰입형 콘텐츠를 시도했습니다. 또한 스토리와 주제에 집중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유명인을 섭외할 수 없는 예산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Story | 
피카소의 'Guernica'를 VR영화로 다시 만나다. 
본 작품은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재해석하여 전쟁과 폭력의 잔혹함이 여전히 현재에 이어지고 있음을 표현했습니다. 이 VR작품을 통해 게르니카의 참상에 깊이 공감하고, 전쟁과 이념 갈등의 폭력성과 비참함을 재고하고자 했습니다. 
본 작품에서는 <게르니카> 원화를 바탕으로 6명의 인물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구성하였고, 각 인물에 맞게 공간디자인과 사운드 등의 작품 구성요소들을 제작했습니다. 작품이 시작되면 체험자는 미로처럼 구성된 원형 복도 공간들을 따라가면서 연출된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기괴하고 잔혹해 보이는 모습을 마주합니다. 이들을 전쟁의 어두운 그림자로 형상화해 검은색의 형체를 알 수 없는 인물의 움직임으로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공간에서 본인의 얼굴을 드러내며 촛불을 통해 불을 밝혀내는 배우를 마주하며, 체험 동안 마주한 모든 인물들이, 실존 하는 사람의 모습임을 통하여 게르니카가 보여주고자 했던 참상이 여전히 유효하며, 실재하는 현실과 이어질 수 있음을 표현했습니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어, 기술과 예술이 만나는 새로운 지점을 탐구하며 관람객 들에게 깊은 몰입감과 감동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새로운 시각으로 경험하게 하여, 전쟁의 아픔을 더 가까이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Key Visual | 
Guernica(게르니카)원작의 각 인물들에게 스토리와 모션을 부여하여 볼류매트릭 기술로 촬영하였습니다.​​​​​​​​​​​​​​​​​​​​​
VR 연출 
각 인물의 스토리에 맞는 3D 사물을 배치하고, 인물의 스케일을 확대, 축소하여 연출해 일인칭 관람 경험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원작의 회화 작품을 공간 텍스쳐로 사용하여 원작과 통일감을 유지하였습니다. 
VR 아트
각 인물의 스토리를 Tilt Brush를 활용해 3d 아트로 작성하고 공간에 배치했습니다. 각 요소들의 조명 연출을 통해 원작의 초현실적 표현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Scene #1 전쟁에서 자식을 잃은 어머니
Scene #2 폭격에 놀란 시민 
Scene #3 폭격으로 절단된 팔다리를 가진 군인
Scene #4 잔해에 갇혀 탈출하려고 하는 사람
Scene #5 깨달음을 가져오는 사람
Scene #6 회화의 원작처럼 얽힌 모든 인물들 
성과 |
2023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 
Buche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 'Beyond Reality' (Program)
2022 SIGGRAPH Asia XR세션 발표 
SIGGRAPH Asia 2022 XR Session (Program),

2022 KES 발표 
2022 HCI 학회 Demo 시연
저널 |
Guernica, éres tu: VR Volumetric Capture as an Art Style: A Recreation of Pablo Picasso's Guernica in VR Form (Download)

데모 | Demo
개발 |
Unity 2019.4.32f, 8i Unity Plugin 
플랫폼 |
SteamVR

* 이 작업은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KIMAC)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한국 정부(산업통상자원부, MOTIE) 지원 연구과제(P0012746, 산업 전문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This work was supported by Korea Industrial Technology Foundation For Media and Culture (KIMAC)
* This work was supported by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KIAT) grant funded by the Korea Government(MOTIE) (P0012746, The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for Industry Specia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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