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e in Ocean
Ad Campaign, 2024
Brand: Adidas
Background
연간 50억 개 이상의 골프공이 바다에 버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바다에 버려지는 골프공에서는 아연, 아크릴과 같은 중금속이 방출되어 해양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즉, 사람들이 무심코 즐기는 스포츠가 해양 오염의 주범이 된 것입니다.
골프공이 해양 생태계를 오염시킨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디다스와 함께 골프공을 홀이 아니라 '바다에 넣는' 특별한 골프대회를 기획했습니다. 이 골프 대회는 보통의 골프 대회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중금속을 흡착할 수 있는 갑각류 껍질을 활용해 친환경 골프공을 제작하고 홀이 아닌, 바다를 향해 골프공을 치는 것이죠. 이 골프공은 바다로 날아갈 때마다 바다 속에 축적된 오염 물질을 흡착하고, 조금씩 바다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참가자들이 공을 바다로 칠 때마다 해양이 조금씩 더 깨끗해지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이를 통해 해양 오염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자 합니다.
IDEA
대회의 룰은 아주 특별합니다. 주어진 2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공을 던질수록 승리하게 되며, 더 많은 공을 바다로 보낼수록 승리에 가까워집니다. 대회는 오염된 해안 지역에서 진행되며 각 홀은 중금속 오염이 심각한 구역을 기준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해양 정화를 위해 갑각류로 제작된 골프공을 힘껏 바다로 스윙하며 이 과정에서 해양 환경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이 대회는 전 세계에 라이브로 중계되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중금속 해양 오염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유명한 골프선수를 초대하고 그들이 대회에 참가하는 모습을 아디다스 계정을 통해 라이브로 생중계하여 홍보했습니다. 선수들은 바다를 향해 힘껏 스윙하지만 기존의 골프 규칙과는 달리 그들의 성과를 낮게 평가하면서 역설적인 재미를 더하고자 했습니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아디다스는 스포츠와 환경 보호가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작은 변화가 해양 환경을 지키는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해양 오염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