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bling : The Inner Way
Installation & Interative art
2023
개요202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기술융합사업으로 전시를 기획하고 제작했습니다. AR/VR/공간설치를 통한 관객 참여형 전시로, 섞이지 않는 물과 기름을 활용하는 마블링 기법이 지닌 우연성과 즉흥성을 통해 표현되는 무의식과 내면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Background | ​​​​​​​
나를 찾아가는 방법에 대한 현대인의 고민
현대인들은 자아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 속에서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타인과 교류하지 못해 자아 탐구 시기에 불확실한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은 자연스레 자아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고, 나아가 자기 분석 욕구가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소속감이 흐려지고 정체성이 모호해지면서 ‘나’에 대한 명확한 해석을 얻고자 몰두한 것이 Z세대의 특성이 된 셈이죠. '나는 누구인가' 해답을 모색하기 위해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며 ‘나’를 살펴봅니다. 특히 신박한 수단을 활용해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현대인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기이야기하기’를 반복하며, ‘자기구축 프로세스’ 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와 감정을 소셜미디어에 기록하며, 그러한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존재감을 확인합니다. 
「나만큼 널 알고 싶어! Z세대의 자기 분석, S-OIL」, 「소셜미디어 ‘쓰기’ 활동과 ‘이야기하는 자아(narrative self)’의 계발, 한국방송 학회, 김해원 (2020)」
Idea & Key Concept | 
마블링 기법을 통한 현대인의 자아 탐색 전시 기획
이러한 현대인들의 관심을 반영하여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전시는 몰입형 경험을 통해 자아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며 창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내면에서 발생되는 무의식의 탐색에 집중하기 위해, 우연성과 불확실성을 가지는 마블링(Marbling) 기법을 주요 컨셉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전시 경험을 개발했습니다. 마블링의 우연성과 불확실성의 특징은 현대인들이 직관적이고 감각적으로 내면의 세계를 느끼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여러 매체를 활용한 전시 방식을 통해 다각도로 자아를 탐색하는 기회를 주고자 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무의식적으로 발생되는 내면의 소리를 포착하고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Idea | 
1. 마블링을 컨셉으로 
마블링의 우연성과 불확실성의 특징에서 내면의 세계가 떠오르는 모습 을 포착했습니다. 이를 키컨셉으로 전시를 제작하여 관객이 무의식과 내면의 세계를 직관적이고 감각적이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2. 다양한 방식 활용
마블링 방식을  VR/AR 및 현실 공간에 적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스스로의 내면을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3. 창작물 생성을 통한 자아 표출
전시 과정에서 느껴지는 무의식을 시각화 할 수 있는 결과물을 창작하고 타인과 공유하여 자아를 표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ction | 
마블링 공간 경험
마블링 컨셉을 공간에 일관적으로 적용하기위해 전시장 내부에 수십 개의 커튼을 무질서하게 설치했습니다. 또한 마블링 물감을 표현하기 위해 전시장 곳곳에 색 조명을 설치하여 시각적 효과를 더했습니다. 작가가 마블링을 통해 포착한 무의식을 현상하고 그 기억을 구체화된 물성으로 감각할 수 있도록 하는 사물과 내면의 세계를 제작한 VR씬을 아이패드에 담았습니다. 전시 공간 내에 커텐과 다채로운 조명을 설치하여 마블링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구현하였다. 또한, 작가가 마블링 과정에서 떨어뜨린 물감을 공간의 사물과 조명으로 표현하고자, 공간에 5가지 색조명과 이에 따른 사물 5개 및 VR씬을 배치했습니다.​​​​​​​
디지털 마블링 AR / VR
디지털 마블링을 구현하기 위해 AR 카메라에 유체 시뮬레이션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화면을 문지르면 마블링 기법 처럼 유체 이미지가 섞이고 움직일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AR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경험
관객은 위치데이터가 증강된 AR 어플리케이션을 들고 전시장 곳곳의 물감을 수집하며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 AR은 관람객이 전시 공간에서 이동하는 위치 값을 실시간으로 기록하여 이동 동선, 즉 내면을 탐색한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디지털 마블링 창작 경험
저장된 전시 동선을 따라 App의 디지털 물감을 혼합하여 개인화된 디지털 마블링 을 창작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이는 전시를 통한 내면의 탐색 활동을 시각화 한 결과물을 의미합니다. 전시 종료 후 이 이미지를 타인과 공유하고, 개인의 이메일로 전송하여 간직하고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시 정보 | @gallaerygiotta
•   전시: 2023.9.1.(금) - 2023.9.3.(토)
•   장소: 갤러리 지오타 
•   시간: 11:00 - 19:00 | 별도의 예약없이 현장 방문
제작 | 
- 작가 및 연출: 이혜연(@yeonhhl), 조한결(@matthew_han_kor)
- 테크니컬 아티스트 및 개발: 김기락(@joyrises)
- 포스터 및 팜플렛: 이혜연
- 전시 서문 및 매니지먼트: 조한결
- 전시 협력: 갤러리 지오타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korea),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arko.artntech) 
​​​​​​​


•   Exhibition. September 1 - September 3, 2023.
•   Location: Gallery Giotta
•   11:00 am - 19:00 pm 

- Artist and Director: Hyeyeon Lee(@yeonhhl), Hangyeol Jo(@matthew_han_kor)
- Technical Artist and Developer: Kirak Kim(@joyrises)
- Poster and Pamphlet:  Hyeyeon Lee
- Preface and Management: Hangyeol Jo
- Exhibition Cooperation: Gallery Giotta
- Support:  Arts Council Korea(@arkokorea),  Art and Technology Convergence Support Grant Program(ART&TECH)(@arko.artntech)

* 본 작품은 2023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This project is supported by "2023 Arts Council Korea | Art and Technology Convergence Support Grant Program"